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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관련 정보 게시판

바이크의 모든 것 7편 : 타이어 (배곧 시흥 연수 남동 중고 오토바이 바이크 구매 매입 판매)

 

안녕하세요

바이크의 모든 것

바이크스테이션입니다.

 

[바이크스테이션은 뭐 하는 곳인가?!]

! 바이크스테이션 !

현재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중고 오토바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1300평대 규모의 400~500여 대의

중고 오토바이를 보유 중이며

중고 오토바이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써

중고 오토바이 판매, 매입, 대차,

위탁, 신차 판매 등

부서를 나누어 체계적으로 운영 중이며

중고 오토바이 매매뿐만 아니라

2종 소형 연습 렌트 / 원동기 연습 렌트

레저용 렌트와 촬영을 목적으로 한

촬영용 렌트로도 부서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타이어입니다.

오토바이는 자동차와 다르게

2륜이라는 구조 때문에 차체를

기울여야 코너를 돌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평하고 각진 자동차 타이어보단

접지면이 좀 더 둥근 오토바이용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고

이제 오토바이 타이어에

기본 정보, 종류, 관리법까지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타이어의 기본 정보입니다.

타이어는 고무에 일정량 카본을 섞은

컴파운드 재질이며

고무와 카본의 배합률에 따라

단단함의 정도, 온도의 따른 변형 등

여러 성질이 변합니다.

 

오토바이 타이어에도

기본적인 제원이 존재합니다.

보통 바이크 정보 제원 검색 시

타이어 앞, 뒤로 구분되어 표기되는데

타이어의 옆 부분(사이드 월)에 규격을 보면

180/55 ZR 17 (73W) TL 이런 식으로

표기가 되죠

순서대로 설명드리면

180=단면 폭

55=편평비

ZR=타이어의 타입

17=타이어의 내경 인치

73=하중지수

W=속도기호

TL=튜브 리스입니다.

 

추가로 타이어 규격 옆에 보면

2624 와 같은 숫자가 표시되는데

이는 해당 타이어의 제조일자입니다.

2624를 뒤부터 두 자리 씩 읽어

24년도 26주에 생산된 제품이라

해석하면 됩니다.

제조시기를 적는 이유는

타이어도 3년이 넘게 되면

타이어 내부 구조물이 변형되고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안정성 또한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타이어의 종류입니다.

과거엔 바이크 타이어가

튜브 타이어, 튜브 리스 타이어로 나눠졌지만

요즘은 온 로드, 스포츠, 투어링, 오프로드로

나눠집니다.

온 로드 타이어 :

일반적인 도로 주행에 적합한 타이어로,

탁월한 접지력이 특징이고 일반적인 도로에서

주행 시 효율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거의 웬만한 순정 타이어는

온 로드 타이어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포츠 타이어 :

트레드가 없는 민무늬 형태로 되어있으며

고속 주행 및 고속 커브 주행이나

트랙 주행에 적합합니다.

투어링 타이어 :

크루저나 투어링 오토바이에 사용되며,

편안한 주행과 마찰력이 높은 타이어입니다.

주로 장거리 주행이나 크루징에 적합합니다.

오프로드 타이어 :

모터크로스와 같은 오프로드 주행에

사용되는 타이어입니다.

거친 지형에서의 주행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특유의 모양 때문에

일명 깍두기 타이어라고도 불립니다.


마지막으로 관리법입니다.

타이어 관리의 가장 기본은

공기압을 맞추는 것입니다.

적정 공기압은 바이크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본인의 바이크 공기압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는 트레드 안쪽 또는 옆면에

작은 돌기같이 올라온

마모 한계선을 볼 수 있는데요.

제조사마다 위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트레드 안쪽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마모 한계선과 타이어의 바닥면이

평평해질 때까지 닳으면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 있지만,

미리 타이어를 교체하시는 것이 좋겠죠.

여기까지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가적인 나만의 팁이나 궁금한 점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안전한 라이딩을 응원합니다.

지금까지 바이크스테이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