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크의 모든 것
바이크스테이션입니다.
오늘은 바이크의 계기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계기판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계기판은 각종 기계류에 설치된 장치.
특히 기계류 작동 중에 기계류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부품입니다.
예전 아날로그 방식부터
현재 디지털 방식의 계기판까지
보통 계기판이 단순 속도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알고 계시겠지만,
사실 아날로그 때부터 여러 방식으로
차량의 문제나 점검 사항들을
전달해 주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기술이 좋아져
여러 정보들을 계기판에 띄워
바이크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전달하고 있죠.
계기판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주행속도와 RPM, 기름 잔량,
엔진의 온도, 상향등표시등,
방향지시등 표시등, 각종 경고등
그리고 매뉴얼 차량의 경우
기어 단수 혹은 중립 등이 들어가 있고
차량에 옵션에 따라 조작하여 차량의
파워, TCS, SCS, EBM, 서스펜션 등
여러 기능들을 조절하여
주행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경고등은
엔진, 주유, 배터리, 유압, 엔진온도
ABS, 이모빌라이저 등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모든 차량에는 주유등과
엔진경고등은 다 들어가 있죠
경고등에는 3,4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1. 빨간색 : 긴급
(점등 후 누적 운행 시 문제가 커질 수 있으니 즉시 정비소 방문 필요)
2. 노란색 : 주의
(운행에 지장은 없으나 시간 될 때 정비소 방문 경고등 점검 및 소거)
3. 초록 & 파랑 & 미점등 : 정상작동
추가적으로 위 경고등이나 정보들은
모두 ECU를 통해서 점등되는데
간략하게
ECU는 Electronic Control Unit의 약자로
전자제어 유닛 이란 뜻이며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 몸의 이상 증상을 뇌로 전달하고
뇌에서 다시 몸으로
통증을 전달하는 것처럼요.
다음으로 계기판의 고장 원인입니다
보통 외부적인 요소로 많이 고장 나게 되는데
사고로 인한 파손, 설계 미스로 인한
배선 단선, 잘못된 튜닝들이며
그 외에도 계기판의 정보가 표시가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행속도가 계속 0이거나
누적 km 가 오르지 않는 경우,
모드 설정이나 외부 옵션 조작이
안되는 경우는 보통 관련 센서나
조작하는 부품 자체가 망가지는 경우로
계기판의 오류가 뜨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럼 고장 나면 어떻게 수리하나요?
계기판의 고장이라면 빠르게
인근 정비소로 가는 방법밖에는 없고
아쉽게도 경고등이 점등되면 일반인이
어떤 문제인지 확인하긴 어렵습니다.
경고등은 고객들에게 점검받아야 된다
알리고 문제가 커지는 걸 막는 수단일 뿐이고
사실상 경고등은 정비를 하는 정비사를
위한 장치라고 봐야겠죠..?
계기판의 사용 방법은 계기판에
따라 다양합니다
계기판에 조작 버튼이
대부분 2~ 3개 정도 달려있고
브랜드별로 조작 시 작동 방법이 다르죠.
그래서 보통 신차 구매 시
제공되는 서비스 매뉴얼을 정독하시는 게 좋고
거기엔 모드 설정과 기본적인
디스플레이 정보 변경,
날짜 시간 변경 방법들이 있고
고객의 편의를 위한 오일 교체 주기,
타이머 같은 기능을 2~3개 버튼으로
짧게 혹은 길게 눌러가며
변경하고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다음으로 계기판 교체와
튜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기판 교체는 흔히 하는 작업이 아닙니다.
아날로그 당시에는 커스텀이나 모양을
바꾸기 위해 많이들 했었지만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많은 전자 장비와
ECU가 연동되어 계기판에 전달하기 때문에
계기판 교체 시 오류도 많고
정상적으로 사용하기가 어려워
튜닝 목적으로 교체하는 경우가
거진 없게 됐죠.
추가적으로 계기판은 교체하게 되면
누적 주행거리 표시 기록이
다시 0km 되어 적용됩니다.
중고차량의 경우 악용하는 경우도 있었죠.
이런 문제의 대처법은
공식 대리점의 정비 이력이나
ECU에 기록이 남아있어서
본사 대리점에서 정비 점검을 맡기면
실 키로수가 나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깨알 지식입니다.
바이크를 운행하려고 키온을 하면
여러 경고등에 불이 켜집니다.
네. 세리머니입니다.
1~2초 후에 사라지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세리머니가 끝나도
유압 경고등과 ABS 경고등이 떠있을 텐데
유압 경고 등의 경우는
시동 걸면 사라지는 게 정상이고
ABS 경고 등은 시동 걸고
시속 25KM 이상 주행해야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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